본문 바로가기
타뇨의 주방/타뇨의 레시피

매콤한 닭갈비 만들기, 밥을 부르고 술도 부르는 초간단 닭요리

by Joy_Tanyo_Kim 2021. 9. 3.
반응형

매콤 닭갈비
2-3인
재료 : 닭 넓적다리 살 450g, 양배추 2줌, 당근 1줌, 떡국떡 120g, 고추장 1큰술, 진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물 2/3컵, 다시다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 조금, 후추 조금

 

오늘 제가 만든 닭갈비는 짭조름한 편입니다. 혹시 싱겁게 드시는 분이시라면 진간장과 고추장의 양을 조금씩 조절해주세요. 설탕 대신 올리고당이나 물엿 사용하셔도 됩니다. 

 

 

닭 넑적다리 살(윗다리 살)은 식감이 좋고 특유의 감칠맛이 좋아서 인기가 좋은 식재료입니다. 기름기가 조금씩 뭉쳐있을 수 있는데 뼈 제거하면서 모두 함께 제거했습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당근과 양배추도 넉넉하게 준비했어요. 채소는 집에 있는 것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대파, 깻잎, 청경채, 고구마, 감자 등 좋아하는 채소를 넣어주세요. 떡을 좋아하는 신랑을 위해서 떡도 많이 넣었어요. 

 

 

기름 두른 팬에 고기 올리고 설탕 2큰술 넣어서 볶기 시작합니다. 

 

 

곧바로 다진마늘 1큰술, 진간장 2큰술, 고추장 1큰술 넣어주세요. 

 

 

고기에 붉은기가 사라지면 야채와 떡을 모두 넣어주세요. 

 

 

고춧가루를 넣지 않을까 했지만, 색감을 조금 더 붉게 만들고 매운맛을 조금 더 내기 위해서 1큰술 넣었습니다. 물 2/3컵, 다시다 1작은술 넣어서 약간 졸아들 때까지 볶아주세요. 혹시 개인의 입맛에 따라 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싱거운 분들은 간장이나 소금을 조금씩 더 넣어서 간을 맞춰보세요. 더 달콤하게 드시고 싶다면 설탕이나 물엿, 올리고당 등을 넣으면 됩니다. 

 

 

소스가 걸죽해질 때까지 졸였습니다. 이때 떡이 들러붙을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으로 찍지 못했지만 불 끄고 참기름 1큰술 넣어서 마무리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완성할 수 있는 닭갈비입니다. 사실 이런 음식은 보통 단짠의 조화인데요. 간장과 설탕의 조화, 고추장과 설탕의 조화가 잘 어우러져 맛있는 맛을 완성합니다. 저는 오늘 간장과 고추장을 함께 넣어서 조리했어요. 더 매콤하게 드시고 싶은 분들은 청양고추나 타이고추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마지막은 참깨 솔솔 뿌려서 마무리했습니다. 이 넓적다리 살 맛이 워낙 좋아 치킨 튀길 때를 제외하면 보통 이 부위를 구입합니다. 뼈 없는 가라게 치킨을 만들 때도 마찬가지로 이 부위가 가장 맛이 좋아요. 워낙 부드럽고 식감도 좋아서 먹을 때 만족도가 높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즐길 수 있는 닭갈비, 여러분도 한번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댓글